직구 소비자 불만 폭증
제가 한국 소비자원의 뉴스레터를 받아보고 있는데요. 가끔 열어보면 정말 좋은 자료들이 제공됩니다. 해외 구매에 대한 소비자 불만 통계자료가 있어 소개합니다. 2018년 상반기 소비자불만이 67% 증가했습니다. 이는 구매대행 사업을 하는 분들에게 또한의 기회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017년 상반기에는 5721건 2018년 상반기에는 9482건입니다. 해외 직구 규모 성장율에 따른 동반상승인지 확인이 필요 하겠죠. 같은기간 구매대행 건수는 1096만건에서 1494만건으로 36% 상승했습니다. 구매건수 상승에 비해 불만 건수가 더 가파르게 오른 것이죠.
구매대행 대비 직접 구매 불만 높아
이 불만건수를 직접구매, 배송대행, 구매대행으로 나눈 통계도 있는데 직접 구매를 한 경우 불만건수가 2배 가까이 증가했습니다.
구매대행이나 배송대행을 활용하는 경우에 비해 직접구매시의 소비자 불만이 훨씬 많았던 것이죠.
이 통계를 통해 해외 직구는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직접 구매를 통한 불만족이 높은 만큼 정확한 제품과 고객 응대로 불편함을 해결해줄 수 있다면 구매대행은 여전히 매력적인 사업모델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