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구매대행 사업 여전히 해볼만한 이유

직구 소비자 불만 폭증

제가 한국 소비자원의 뉴스레터를 받아보고 있는데요. 가끔 열어보면 정말 좋은 자료들이 제공됩니다. 해외 구매에 대한 소비자 불만 통계자료가 있어 소개합니다.  2018년 상반기 소비자불만이 67% 증가했습니다. 이는 구매대행 사업을 하는 분들에게 또한의 기회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직구 소비자 불만
한국 소비자원 뉴스레터 발췌

2017년 상반기에는 5721건 2018년 상반기에는 9482건입니다. 해외 직구 규모 성장율에 따른 동반상승인지 확인이 필요 하겠죠. 같은기간 구매대행 건수는 1096만건에서 1494만건으로 36% 상승했습니다. 구매건수 상승에 비해 불만 건수가 더 가파르게 오른 것이죠.

구매대행 대비 직접 구매 불만 높아

이 불만건수를 직접구매, 배송대행, 구매대행으로 나눈 통계도 있는데 직접 구매를 한 경우 불만건수가 2배 가까이 증가했습니다.

직구 형태별 불만 건수
한국 소비자원 뉴스레터 발췌

구매대행이나 배송대행을 활용하는 경우에 비해 직접구매시의 소비자 불만이 훨씬 많았던 것이죠.

이 통계를 통해 해외 직구는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직접 구매를 통한 불만족이 높은 만큼 정확한 제품과 고객 응대로 불편함을 해결해줄 수 있다면 구매대행은 여전히 매력적인 사업모델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