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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에 이메일 수집기와 쿠팡 리뷰 크롤러를 만들고 이메일 홍보를 하기 시작했다. 과거에 사용했던 고객이 있었던 이메일헌터에서 판매가 일어날 것으로 예상했지만 생각만큼 판매가 일어나지 않았다.
리뷰 크롤러는 베타 테스터 기간을 거치면서 테스트를 진행하셨던 분들 중에 구매해주신 분이 있었다. 하지만 이메일 헌터는 기존 고객에게 이메일 홍보를 하면서 구매가 있을 것으로 예상했으나 보기 좋게 빗나갓다.
그래서 추가로 생각해 낸 방법이 무료 버전이었다. 정확히는 체험판이다.
무료 체험판 제공의 장점
무료 버전으로 일단 어떻게 작동하는 프로그램인지 확인하고 결과물인 수집한 이메일을 어떻게 쓸지 고민해보고 실행해보면 제품을 사용하고자하는 욕구가 발생할 것으로 보았다.
최소한 상세페이지와 간단 유튜브 영상만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것에 비해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것은 분명하다.
동시에 무료 체험판을 제공하면서 이메일을 받아 잠재고객을 확보할 수 있다.
1인 사업이기 때문에, 최대한 효율적인 구성을 만들어야 했다. 무료 버전 사용자 등록과 다운로드 링크 이메일 발송을 모두 자동화 해야 효과적으로 규모를 키울 수 있고, 이메일 홍보도 많이 진행할 수 있다.
개발의 어려움 극복
개발을 할 여력은 안되기 때문에, 몇 가지 방법을 생각했다. 우선 다운로드 링크는 이메일 마케팅 플랫폼인 스티비의 스텝메일을 이용하기로 했다. 이메일 구독을 신청해서 특정 그룹에 속하게 되면 자동으로 다운로드 링크가 포함된 이메일을 발송하도록 하는 것이다.
사용자 등록은 이메일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이메일 구독 과정과 함께 동시에 진행할 수 있도록 하면 되었다.
생각은 했지만 실제로 만드는 것은 완전 다른 문제다. 이메일 헌터도 챗GPT를 이용해서 만들었기 때문에 코드를 전체적으로 수정해야 했다.
사용자 유형이 무료와 유료로 나뉘게 되고 무료 사용자의 사용횟수를 제한하는 부분도 구현해야 했다.
사용자 등록은 별도의 웹서버를 통해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이메일 구독과 함께 사용자 등록을 할 수 있도록 서버쪽 프로그래밍도 해야 했다.
이 모든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오류를 하나하나 수정해가면서 결과적으로 2일 정도의 시간을 들여 완성했다. 순수 챗GPT와 프로그래밍 진행한 시간은 10시간쯤 되었던 것 같다.
다음 계획
일단 이메일 헌터 무료버전을 만들었고, 다음 번에는 리뷰 크롤러 무료 버전을 만들어야하는데 코드 구조를 효율적으로 짠게 아니어서 벌써부터 고민이다.
정리하면, 온라인으로 프로그램을 팔기 위해 쿠팡 리뷰 크롤러는 무료 베타 테스트 진행을 했고, 이메일 헌터는 무료 버전을 만들어 이메일 구독자를 확보하면서 실제 제품을 사용해보도록 만들었다.
이제 성과가 어느정도 나는지 지켜보고 또 다른 방법을 고민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