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채널과 쇼핑몰을 연결하여 수익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돈버는 아이디어 연구소 채널과 가면시대 쇼핑몰을 연결해서 수익 구조를 확장해보려고 합니다. 그 과정을 간략하게나마 소개합니다. 채널과 쇼핑몰을 연결하시려는 분들은 참고하세요. 생각보다 그 과정이 만만치 않습니다.
목차
유튜브 채널 설정에서 카페24로 설정이동
수익창출 탭으로 이동한 뒤 쇼핑을 클릭하고 카페 24에서 설정 계속을 눌러줍니다. 이 글에서는 카페24 쇼핑몰에 가입하는 과정은 생략합니다. 카페 24에 가입해서 로그인을 한 상태라면 바로 유튜브 채널 연결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카페24에서 구글 로그인
이 글에서는 카페24 쇼핑몰에 가입하는 과정은 생략합니다. 카페 24에 가입해서 로그인을 한 상태라면 바로 유튜브 채널 연결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구글 로그인을 해주고 계정에 권한을 부여합니다.
약관 동의
약관동의 화면이 나오는데요. 동의 하기를 눌러 이동합니다.
판매자 센터 설정 시작.
정보등록 및 도메인 구매
판매자 센터 정보 설정에는 연락처 정보등록을 비롯해서 도메인 구매, 결제수단 등록까지 진행해야합니다. 카페24가입 시 제공하는 무료 도메인으로는 유튜브 채널과 연결하지 못하므로 신규로 도메인을 구입하거나 가지고 있는 도메인을 쇼핑몰 도메인으로 사용해아합니다.
도메인을 구입후 SSL 인증서를 설치해야하는데 해당 설정은 도메인 설정으로 이동해서 진행합니다. 이 부분은 카페24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이라면 쉽게 하실 수 있는 부분입니다. 궁금하시면 카페24 도메인 SSL 연결 영상을 참고하세요.
보유하거나 구매한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카페24의 네임서버로 변경해주고 설정을 눌러 네임서버 연결과 SSL 인증서가 발급 완료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이 과정에서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좀 기다려야합니다. 물론 카페24에서 바로 도메인을 구입하면 빠르게 진행될겁니다.
설치 완료가 되면 위쪽의 대표 도메인 설정을 눌러서 구매한 도메인을 대표 도메인으로 설정합니다. 그렇게 되면 SSL 인증서 사용 조건이 충족됩니다.
쇼핑몰 이용약관 및 환불정책 등록확인
체크박스 체크하고 넘어갑니다.
결제수단 등록확인
체크박스 체크하고 넘어갑니다.
구글 머천트 센터 계정생성 및 연결
구글 머천트 센터 등록에 필요한 정보를 완료했으니 구글 계정을 연동해서 머천트계정을 생성합니다. 연결을 누르고 기다리면 아래와 같이 연결화면이 뜨는데 필요한 정보를 카페24를 통해서 구글로 전달하고 대표 전화 인증을 완료하면 판매자 센터 계정까지 완료입니다.
남은 정보 설정
남은 정보는 하나하나 클릭하면서 설정하면 간단합니다. 쇼핑몰의 소유권을 확인하고, 판매 제품의 설정은 지역과 카테고리를 설정해주면 됩니다. 카페24 쇼핑몰 정보와 연동하기를 선택하면됩니다. 추후 판매 분석을 위해 전환 추적 태그를 설치하는 것에 동의하면 판매자 센터 설정은 모두 완료입니다.
유튜브 채널 연결
이제 내 유튜브 채널과 쇼핑몰을 연동해야합니다. 기본적으로 수익창출이 가능한 채널만 쇼핑몰과 연결이 가능합니다. 공식 아티스트라면 쉽게 쇼핑몰을 연동할 수 있지만 일반인은 구독자 1000명, 4천 시간 조건을 만족해야하는 것이죠. 기존 채널 보유자들에게 선점의 기회가 있는 것입니다.
저는 별도의 스마트 스토어를 운영하고 있는데 이 스마트 스토어의 제품을 위한 유튜브 채널이 따로 있습니다. 아쉽게도 그 채널은 간단히 영상 업로드용으로만 사용해서 수익창출이 안되는 채널이어서 돈버는 아이디어 연구소 채널을 쇼핑몰 연동 채널로 선택해서 완료했습니다.
카페24 쇼핑몰 설정 후 제품연동
여기까지 카페24 쇼핑몰을 생성해서 유튜브와 연동하는 가이드였습니다. 일단 쇼핑몰에 상품을 등록 해야하고 결제 설정도 해야 하는데 이런 부분은 쇼핑몰 운영과 관련된 부분이어서 이 글에서 설명을 하지는 않습니다.
상품등록 후 유튜브채널 화면
카페24 쇼핑몰에서 제품을 등록하면 자동으로 유튜브 채널과 연동되어 제품이 노출됩니다. 유튜브에서 승인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어 있는데 특별히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았네요.
직접 상품을 선택해서 보여줄 수도 있는데 채널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쇼핑몰은 아니어서 전체 상품을 볼 수 있도록 설정했습니다.
영상을 보는 분들에게 모두 노출이 되기 때문에 판매가 되지 않더라도 이런 제품이 있다는 걸 보여줄 수 있어 홍보 효과는 충분히 될 것 같습니다. 일단 클릭해서 들어오는 사람이 많이 있을 수 있도록 해야할텐데, 쇼핑몰 활성화를 위한 방법은 차근차근 생각해봐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