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만 잡으면 인터넷 쇼핑몰 만들고 운영하기 정말 쉽다.

돈버는 아이디어 연구소의 온라인 쇼핑몰 이야기

블로그의 글을 꼼꼼하게 읽어본 분들은 제가 소소하게 스토어팜을 운영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을 겁니다. 하지만 이 쇼핑몰을 어떻게 시작하고, 어떻게 운영하고 있는지는 잘 모르실텐데요. 이번 포스팅을 통해 그 이야기를 간략하게 풀어볼까합니다.

운영하고 있는 스토어팜은 물류 아웃소싱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쇼핑몰 운영자들에 비해서는 꽤 편하게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여러분은 물류 아웃소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쇼핑몰의 시작

온라인 쇼핑몰에 대해서는 관심을 계속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작은 화장품 브랜드의 체험단 모집활동을 도와주면서 쇼핑몰을 진행할 기회가 있었고 실천에 옮겼습니다.

준비하는 과정은?그렇게 어렵지 않았습니다. 사업자등록증, 통신판매업신고증, 통장만 있으면 서류상으로는 준비할게 없고 쇼핑몰 솔루션이 많아서 무료로 시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도 처음에는 가비아의 퍼스트몰을 사용했습니다. PG계약도 무료로 지원하기 때문에 돈들어갈일은 없습니다.

쇼핑몰에 채워넣을 제품을 얼마에 사입해서 파느냐도 중요한 부분인데 저는 체험단을 진행했던 회사의 제품을 좋은 조건으로 그것도 소량을 공급받아서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택배나 이런부분은 초기단계니 비싸도 우체국에서 보내자는 생각으로 시작했습니다.

쇼핑몰 솔루션에서 스토어팜으로

스토어팜 캡쳐

그런데 막상 시작해보니 쇼핑몰 솔루션은 방문자가 들어올 루트가 없었습니다. 비용을 지출할 생각이 없었기 때문에 방문자 확보에 유리한 지식쇼핑에 입점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그럴거면 스토어팜으로 하는게 낫겠다 싶어서 스토어팜을 추가로 만들었고, 지금은 스토어팜만 진행하고 있습니다.

물류아웃소싱에 대한 고민

이 때부터 물류에 대한 고민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쇼핑몰을 집중적으로 할 생각이아니었기 때문인데요. 다른 아이템을 찾고 활동할 시간이 필요했기 때문에 집에 제품을 쌓아놓고 주문상황을 확인하고 포장해서 발송하는걸 직접 하지않는 방법을 찾아야했습니다.

그러던 중 발견한 물류 회사가 바로 마이창고 였습니다. 우연히 페북 광고를 통해 보게 되었고, 당장에 들어가서 훑어봤습니다. 제가 찾고 있던 바로 그 서비스였습니다. 창고, 택배, 재고관리, 출고관리, 데이터 기록 등 주문 접수 이후의 거의 모든 과정을 처리해주는 서비스였죠.

가격에 대한 궁금증은 아래 영상을 통해서 풀어보세요.

마이창고 활용 시 최대 장점

주문 이후의 모든 시간소모적인 작업에서 해방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저는 스토어팜에서 주문이 들어오면 오후 3시 이전 주문에 대해 당일 마이창고 시스템에 주문정보를 입력하고 저녁에 운송장 정보를 스토어팜에 업데이트합니다. 구매주문 이후 이 두가지 일 말고는 더 이상 할일이 없습니다. 정말 쇼핑몰 쉽게 하는 것 아닌가요?

 

다른 판매자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제품이 잘 팔릴수록 포장, 발송, 재고관리, 분류 등 물류작업에 들어가는 금전적, 시간적 비용이 어마어마해진다고 합니다. 포장하고 발송하는게 하루 일과의 대부분을 차지하게 되는거죠.

이런 비용을 아웃소싱해버릴 수 있는 서비스가 바로 마이창고라고 소개해 드리는 겁니다.?혹시 여러분 중에서 쇼핑몰을 하고 있거나 할 계획이 있다면 무조건 마이창고 서비스를 알아보기 바랍니다. 운영방식을 아주 효율적으로 구성할 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