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어디까지 알고 있나요?
티스토리 블로그, 커뮤니티 사이트, 워드프레스 블로그 등으로 애드센스 수익을 올리는 분들이 많이 있을 것입니다.?애드센스.?돈들이지 않고 부수입을 올릴 수 있는 가장 접근하기 쉬운 방법이죠. 애드센스 승인을 받고 블로그에 광고 코드를 설치해서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애드센스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좀더 세부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모르는 분들이 더 많습니다.
광고 형식에 따라서 방문자에게 보여지는 광고 디자인이 달라집니다. 조금 더 관련있는 내용을 보여주고 클릭률을 높일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
텍스트 및 디스플레이 광고
이 광고 형식은 애드센스를 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대부분 사용하고 있을 겁니다. 반응형 광고와 함께 링크광고를 같이 사용하여 광고 수익을 극대화 하려는 시도가 많이 이루어지고있죠.
일치하는 콘텐츠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는 꽤 효율적인 광고방식입니다. 내 블로그에 글이 많이 있다면 블로그 글과 광고를 목록형태로 보여주는데요. 방문자가 콘텐츠인지 광고인지 확실하게 구분하기 어렵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관심있는 콘텐츠로 여겨진다면 클릭률이 올라갈 수 있다는 거죠.
광고의 디자인이 좋아서 그런지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는 일정 조건을 갖춘 블로그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조건에 대해서는 나와 있지 않습니다만, 충분한 글 갯수와 방문자가 확보되면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애드센스가 아닌 다른 광고 플랫폼 중에 이런 일치하는 콘텐츠 형태의 광고를 제공하는 곳으로 데이블이 있습니다.
인피드 광고
인피드 광고는 블로그 글 목록 사이에 광고가 들어가는 방식입니다. 목록안에 자연스럽게 녹아들어가서 글인지 광고인지 헷갈리게 할 수 있는 광고 디자인인데요. 개인적으로 이 인피드 광고가 매력적이라서 이 기능이 적용된 티스토리 스킨을 구매해서 적용했었는데요. 생각만큼 효과를 보진 못했습니다.
검색을 통해서 블로그에 들어오는 사람들은 블로그 목록을 보게되는 경우가 별로 없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직접 방문자가 많이 있는 경우 이 인피드 광고를 글 목록에 잘 적용해 놓는다면 수익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인피드 광고를 반복해서 나오게 하려면 약간의 프로그래밍 지식이 필요하여 조금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저는 간단히 티스토리 스킨을 사는것으로 처리했습니다.
콘텐츠 내 자동삽입광고
여러분들이 가장 많이 사용해야하는 광고 형태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이전에는 텍스트 및 디스플레이 광고를 주로 했지만 이 콘텐츠 내 자동삽입 광고는 디스플레이 광고가 나올 수도 있고 페이스북에서 여러분들이 볼 수 있는 포스팅 리스트 같은 디자인의 광고가 나오기도 합니다.
이미지와 제목 설명 그리고 콜투액션 버튼으로 이루어진 광고 형태는 광고 문구와 이미지가 잘 만들어졌다면 클릭하기 쉬운 구조거든요.
저도 운영하는 티스토리 블로그 글 중간에 텍스트 디스플레이 광고를 넣어논 것들이 많은데 이것들을 콘텐츠 내자동삽입 광고로 바꾸는데 꽤 많은 시간이 걸렸습니다.
어떤 것이 더 좋다는 비교까지 하지는 못했지만, 방문자의 입장으로 생각해볼 때 이 자동삽입광고형태가 훨씬 설득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미지형태로 나오는 배너에 비해 다른 글의 링크처럼 보이기 때문에 관련있는 내용일 경우 본문내에 더 잘 어울입니다.
지금까지 4가지 애드센스 광고 형식을 알려드렸는데요. 티스토리 글에서 html 보기를 하고 이 광고 코드를 넣는 일련의 과정이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잠시의 어려움을 극복한다면 여러분은 조금 더 많은 수익을 애드센스 광고로 올릴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