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몰 운영에 있어서 힘든 점 중 하나가 늘어나는 주문에 따른 제품 피킹, 패킹, 배송 작업입니다. 여기에 물량이 많아질수록 재고를 확보해 둬야하기에 집이나 사무실로는 공간이 부족하게 됩니다. 창고와의 계약이 필요하죠.
제가 처음 쇼핑몰 운영을 시작할때 물건이 팔리지도 않는데 이런 효율성을 추구했었습니다. 창고나 택배사와 별도로 계약을 진행해야한다는 점이 싫었고 주문이 들어올때마다 제품을 포장하고 택배발송을 해야하는것도 싫어했습니다.
그래서 마이창고라는 풀필먼트 업체와 인연을 맺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거의 판매가 되지 않고 있음에도 여전히 사용을 하고 있는데요. 빨리 다시 정상화를 시켜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마이창고와 같은 풀필먼트 서비스 모델은 지난 포스팅(링크)을 참고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풀필먼트 시스템에서 아쉬웠던 부분을 채워줄 수 있는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쇼핑몰 통합 관리 서비스인데요. 많은 종류의 서비스가 있지만 그 중에 하나로 샵플링이라는 회사를 소개하겠습니다. 저는 아무관계도 없음을 미리 밝힙니다.
보통 쇼핑몰은 스마트스토어로 시작하면 상대적으로 운영이 쉽습니다. 네이버의 검색을 통해 방문자가 들어오고 주문이 일어나면 주문을 접수합니다. 그리고 택배사로 제품을 포장해서 넘기면서 송장번호를 받아서 배송중으로 주문상태를 변경하면 해야할일이 끝납니다.
풀필먼트 업체는 제품 보관, 포장, 택배발송까지 해줍니다. 주문이 들어오면 주문내역을 풀필먼트업체에 온라인으로 등록하면 시간이 지난 뒤 송장번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주문이 들어올때마다 주문내역을 확인해서 풀필먼트 업체에 넣어줘야합니다. 매우 귀찮지 않나요? 더군다나 스마트스토어 하나만 운영하는 것이 아니고 11번가, 옥션, 지마켓 등 여러곳을 운영한다면 각각의 주문을 계속 처리해줘야합니다.
반드시 자동화가 필요한 부분이죠. 바로 이 주문 처리를 통합해 주는 업체 중 하나가 샵플링인 것입니다.
주요 서비스 내용 중 우리가 확실히 알아둬야할 부분은 여러곳의 쇼핑몰에 등록한 상품을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상품관리 기능과, 운영하는 다수의 쇼핑몰로부터 주문정보를 한번에 받아서 처리할 수있는 주문관리 기능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샵플링 사이트에서 한번 확인해보세요. 쇼핑몰통합관리 키워드로 검색해서 나오는 다양한 업체들도 둘러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