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으로 돈버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돈버는 아이디어 연구소 채널을 통해 기본적인 수익모델들과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고 있는데요. 이번엔 방법보다는 마인드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합니다.
1억을 정기 예금해서 한달에 이자 20만원을 받는다. 한달에 20만원의 수익을 가져다주는 블로그의 가치는 1억원으로 봐도 되지 않을까?
쉽게 포기하게되는 인터넷 수익모델
인터넷 관련 수익모델은 실제로 수익을 내는 단계에 이르기까지가 매우 험난합니다. 꾸준히 노력해서 임계점을 넘기게 되면 크게 돈을 벌수도 있지만 대부분 수익이 나는 시점까지 도달하기 전에 포기합니다. 그 다음에는 몇만원의 수익에서 포기하고 몇십만원의 수익에서 포기합니다.
무엇보다 수익이 나긴나는데 수익을 증가시키기위한 벽에 부딪혔을 때, 뭔가 하는데도 수익이 올라가지 않을 때 포기유혹이 크게 다가옵니다. 이 때 떠올리면 좋을 생각이 바로 내가 하는 일, 내가 만들어놓은 블로그의 가치를 생각해보는 것입니다.
인터넷으로 돈을 벌려면 다양한 아이디어를 생각해보고 자신에게 잘 맞는 아이디어를 선택해서 꾸준히 해야합니다. 한 20만원 정도를 블로그 운영을 통해 벌게 되었다고 해보겠습니다. 이 수익은 직장인의 입장에서 혹은 자영업자 입장에서 큰 돈이 아닐겁니다.
큰 노력이 없다는 전제하에 20만원을 벌기위한 방법으로 무엇이 있을까요? 온라인을 제외한다면요.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은행예금과 임대수익을 생각해 보죠. 월 20만원을 받으려면 얼마가 필요한가요?
은행 정기예금 이자
요즘 은행 예금이자는 3%가 안됩니다. 1억원을 예금한다고 해도 한달에 20만원 이자받기도 힘듭니다. 돈만 넣어놓으면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되긴합니다만 1억원을 모아서 한번에 예금을 해야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하면 전혀 매력적이지 않은 수익입니다.
또한가지, 월세 20만원을 받기 위해 소유해야하는 부동산은 어느정도의 가격을 지불해야할까요? 그 돈은 언제 모을 수 있을까요?
이렇게 생각해보면, 20만원의 수익을 올리는 블로그(인터넷 수익원)은 1억의 예금이자나 월세받는 부동산의 가치와 비교할 수 있을 것 같지 않나요?
인터넷 자산의 가치
물론 1:1 비교를 할 수 없고 실제 매각하면 현금을 만들어낼 수 있는 유형자산이라는 차이점이 있지만 블로그나 쇼핑몰 sns 계정 등이 거래되는 것을 생각해보면 온라인에서의 수익원도 충분히 자산으로서 가치를 인정받아가고 있음은 분명합니다.
정리해보면, 현금흐름을 만들어내는 인터넷 모델은 동일 현금흐름을 만드는 자산과 비교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블로그나 커뮤니티같은 인터넷 사업은 비용이 들지 않는 만큼 꾸준히 하면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지치고 포기하고 싶을때 스스로 하는 작업의 가치를 한번 더 생각해보고 극복하기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