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사칭 전화로 착각
돈아연입니다. 제가 10월 8일에 쿠팡으로부터 전화를 받았습니다. 쿠팡의 광고상품 지원을 해준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마치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검색 광고 이벤트에 당첨되었다는 식의 사칭 홍보 전화인줄 알았습니다.
온라인 광고를 잘 모르는 분들은 이런 영업에 당해서 돈낭비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저는 그냥 원천 차단하는 편인데요. 쿠팡이라고 하길래 어떤 내용인지 궁금해서 더 들어봤습니다.
쿠팡 본사 맞네요
그런데 조금 더 들어보니 쿠팡이 맞는거 같더라구요. 쿠팡에서 새롭게 내놓은 광고 캠페인을 판매자가 세팅하기 어려우니 세팅하는 걸 도와준다는 것이었습니다. 아마존이 쇼핑 검색엔진이라고 하듯 쿠팡에서 쇼핑하는 고객들에게 상품을 노출해주는 광고 상품이었죠.
쿠팡이 광고상품을 런칭한 것은 알고 있었지만 굳이 광고를 할만큼 자주 구매가 일어나는 상품도 아니었고 쿠팡에서의 구매력도 그다지 높지 않아서 그냥 무시하고 있었는데요. 일단 공부하고 세팅하는 귀찮은 작업을 대신 해준다기에 알겠다고 했습니다.
광고 세팅 내역
네이버 검색광고와 비슷하게 클릭당 단가로 책정한다고 했습니다. 최저 클릭단가 250원에 하루 한도 1만원으로 세팅을 해주겠다고 하더군요. 활성화되기까지 2일정도 걸리고 활성화 되면 이메일 주소로 알림이 간다고 했습니다. 원하지 않으면 언제든지 온오프할수 있다고 했고요.
어차피 쿠팡판매자사이트에 하루에 한두번은 접속하기 때문에 언제든지 광고를 끌 수 있다고 생각하고 세팅 요청을 했습니다. 이번 기회에 세팅되어 있는 모습도 보고 쿠팡광고 통계도 보려고요. 이틀뒤 보니 제 상품 8개에 대해서 전부 광고 세팅이 되어 있었습니다.
이때 광고 형태에 대해 간략히 알아봤습니다. 키워드를 선택할 수도 있고 스마트 설정이라고 해서 자동으로 키워드를 선택하도록 지정할 수도 있었죠. 저는 쿠팡에서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를 알 수 없기 때문에 스마트로 지정을 했습니다.
광고 통계 오류
저는 광고 효과가 어떻게 되는지 하루이틀정도 알아보자는 생각으로 진행해본 것이었는데 9일, 10일 11일 모두 오류 수정중이라고 하면서 그래프나 통계자료가 접속한 상황에서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클릭수, 노출수 판매 수 모두 나오지 않았습니다.
저는 오류라고 해서 노출이 제대로 안되고 있다는 것으로 판단을 했습니다. 그래프는 나타나지 않더라도 오른쪽의 표에는 제대로 수치가 나올거라고 생각했었거든요. 하루이틀 노출대비 클릭수를 확인하고 별로 효율이 안좋으면 광고 해제를 할 생각이었죠.
5일 뒤 광고비 폭탄
그런데 광고 마지막 날로 세팅된 10월 15일에 확인해보니 그래프 통계 현황판이 제대로 나오더군요 깜짝 놀랐습니다. 5일중 3일동안 오류여서 못보고 하루는 일이 있어 못보고 5일째 보니 광고비가 39000원 지출되었더라구요.
노출수 대비 클릭률은 0.9% 클릭대비 전환율을 0.64% 였습니다. 매출은 14000원이었습니다. 16913번 노출되서 1개 팔린 것이었죠. 앞서 이야기했듯, 제품 카테고리가 클릭대비 구매전환이 높을거라고 생각하지는 않았습니다만, 좀 심하다 싶었습니다.
이런 결과보다 짜증이 났던건, 이틀만 확인해봤어도 광고를 더 유지할지 스톱할지 결정할수 있었을텐데 통계 오류로 수치를 바로 확인할 수 없었다는 점입니다.
저는 클릭수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정도로 끝났지 클릭효율이 좋은 키워드 제품을 가진 분들이 광고 세팅을 받았다면 미처 잘 알지도 못하는 사이에 광고비를 엄청나게 지출했을수도 있었을겁니다.
(혹시 이익본 분들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판매자가 호구냐
쿠팡에서 판매자를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들처럼 소중하게 여겼다면 광고 세팅을 해주고 자동으로 광고를 on하는 것이 아니라 off 상태로 세팅한 뒤 판매자에게 알려주는게 더 좋았겠지요. 이번과 같은 행동은 판매자에게 광고비 매출을 일으키기 위한 도움을 가장한 얄팍한 상술로밖에 보이지 않았습니다.
저처럼 알고 있어도 제대로 대처가안됐는데 뭣모르는 판매자분들은 광고비 꽤나 깨졌을거 같습니다. 쿠팡에서 광고 세팅해준다는 전화 받으시는 셀러분들은 왠만하면 그냥 직접한다고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