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많은 분들이 제휴마케팅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이전보다 가르치는 사람들 배우려는 사람들 모두 많아졌는데요. 저도 여전히 도전하고 있지만, 동시에 지식을 전달하는 입장에 서있기도 한 만큼 해드리고 싶은말이 하나 있습니다.
만일 여러분들이 지금 인터넷으로 돈벌기를 시도하고 싶다면 무조건 하지 말아야할 1순위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바로 돈을 쓰는 광고입니다.
네이버 검색광고, 페이스북 광고, 유튜브광고, 구글 애드워즈 그 무엇이 되었든 여러분이 초보자라면 그걸 제휴마케팅에 적용하려고 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3가지 이유를 말씀드리죠.
하지 말아야할 이유 첫 번째, 배워야한다.
제휴마케팅 구조는 굉장히 단순합니다. 남의 제품을 대신 홍보해주고 매출발생 시 커미션을 받는 겁니다. 그런데 광고를 해야한다는 것은 광고하는 방법을 배워야한다는 것입니다.
광고 플랫폼도 다양하고 세팅방법, 사례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온라인 환경과 테크니컬한 부분에 대해 이제 막입문한 사람들이 그것을 배우는 것은 너무 어려운 일입니다.
애초에 그 분야에서 일하던 사람이 아니라면 시간만 낭비하고 실제 경험치로 남는 것은 별로 없을 수 있습니다.
두번째, 불확실한데도 돈을 먼저 지출해야한다.
우리는 돈을 벌기 위해 제휴마케팅을 시작합니다. 그런데, 광고를 통해 제휴마케팅을 한다는 것은 먼저 돈을 쓴다는 의미입니다. 물론 돈을 써서 더 많은 돈을 벌어들인다면 광고를 해도 됩니다.
하지만 문제는 먼저 말씀드린 것과 같이 성과를 낼만큼 광고시스템을 잘 활용하는 것은 초보자에게 어려운 일이라는 것이죠. 더군다나 광고 성과를 예측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입니다.
아무리 많은 경험이 있다 하더라도 새롭게 진행하는 광고가 성공하리라는 보장은 어디에도 없습니다. 하물며 초보자야 거의 99프로 돈만 버리게 될겁니다.
세번째, 내 상품이 아니다.
광고를 잘 다룬다고 해도 만족할만한 성과를 내기 어려운 이유는 근본적으로 내 상품을 광고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만약에 제가 중국에서 제품을 사입해와서 제 상표를 붙여서 판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그러면 일단 원가대비 최소 50% 이상의 마진을 확보하고 시작합니다. 돈 나가는 곳이 광고뿐이라면 50프로의 마진중 비용을 책정해서 광고를 진행하면 되겠죠.
그리고 단기적으로 손해를 본다 하더라도 내 제품을 시장에 알리는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고객을 확보하고 고정 트래픽이 늘어나면 광고비는 줄어들고 점점 수익이 늘어나게 될겁니다.
하지만 제휴마케팅 상품의 경우는 내돈을 들여서 남의 상품을 홍보해주는 것입니다. 마진도 낮죠. 쿠팡의 3% 마진을 얻기위해 쿠팡 상품을 광고하려면 단가가 높은 제품을 광고해야할겁니다. 광고비 대비 수익이 나야하니까요. 일반적으로 고가의 제품은 팔기 어렵습니다.
마케터의 입장에서는 불확실한 결과에 제휴마케팅 광고주 좋은 일을 하는 것이죠. 남 좋은일 시킨다고 내가 돈버는 것을 포기하라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성과를 낸다는 보장이 없는 일을 초보가 먼저 시작하는 것은 아니다라는 거죠.
광고는 오히려 독
그래서 광고는 여러분들이 제휴마케팅을 시작할때 하지 말아야할 1순위인 것입니다. 광고는 결국 구매를 위한 트래픽을 몰아오는 수단인데 굳이 돈을 쓰지 않아도 할수 있는방법이 있거든요.
그러면 제휴마케팅 강의에서 광고를 내세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저는 보기좋은 떡을 만들기 위해서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은 한달에 제휴마케팅으로 만원 벌기 강의를 들으실래요? 아니면 제휴마케팅으로 한달에 백만원 벌기 강의를 들으실래요?
저는 그런 강의에서 광고로 매번 광고비용이상의 수익을 뽑아낼 수 있다면 방법을 가르치기보다 자신이 계속해서 광고 규모를 늘려가면서 반복해서 수익을 내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들의 성과가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는지는 확인할 길이 없죠. 한번인지 두번인지 모르지만 수백, 수천의 수익이 났다고하는 한번의 사례만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시간에 글을 하나 더 쓰세요.
자. 여러분 제휴마케팅을 시작한다면 광고는 일단 하지 말아야할 것으로 생각하고 시작하세요. 사실 광고 시스템 공부할 시간에 리뷰글을 몇개 더 쓰는게 더 이득입니다. 저는 그렇게 생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