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체험단 광고메일을 받았습니다.
제 개인 메일로 블로그 체험단을 진행하는 업체가 광고메일을 보냈더군요. 스토어팜 주소를 통해서 보낸 것 같았습니다. 내용은 블로그체험단 프로모션을 하고 있다는 것이었죠. 홈페이지에서 진행사례 등을 보고 신청하라는 것이었습니다.
어떤 진행사례가 있었고 무엇을 내세우고 있는지 궁금해서 홈페이지를 한번 슥 둘러봤습니다. 그런데 전혀 상관없는 수치를 이용해서 홍보를 하더군요. 블로그 체험단을 진행했던 블로거들의 일방문자 수를 모두합쳐서 전체 노출 수치를 이야기합니다.
이건 블로그 체험단을 진행하는 것과 그다지 관계없는 수치입니다. 높은 수치를 보여줘서 효과가 높은 것처럼 눈속임을 하는 것이죠.
블로그 체험단에서 중요한 수치
블로그 체험단을 하는 경우 블로거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체험하도록 하고 리뷰를 올리도록 하죠. 처음 블로거를 선정할 때 블로그 방문자수가 많다면 노출이나 글 작성 측면에서 강점이 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체험단을 진행하고 나서 효과를 측정하고자 할때는 일방문자수는 아무짝에도 쓸모 없는 수치입니다.
진짜 중요한 수치는 리뷰 글 자체가 얼마나 읽혔는지 조회수입니다. 그 수치가 체험단을 진행해서 얻어낸 진짜 노출인 거죠. 체험단 참여한 블로거의 일방문자수가 만명이어도 리뷰글을 읽은 사람이 10명이면 노출은 10번밖에 되지 않은 것입니다.
전체 방문자, 조회수가 아닌 내 의뢰글의 조회수를 확인하자
리뷰글에 링크가 있다면 링크를 통해 홈페이지나 쇼핑몰 등으로 유입된 수치를 보는 것도 좋습니다.
목적에 따른 체험단 진행방향 설정
블로그 체험단으로 브랜드를 알리고자 한다면 최대한 조회수 위주, 양으로 승부를 하는 것이 조금 더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반면에 실제 판매로 연결하는게 목적이라면 링크를 클릭하거나 검색을 유도하는 글을 잘 써야합니다. 어떤 경우라도 체험단 리뷰글이 많이 노출되면 효과는 올라가게 됩니다.
브랜드 인지도를 올리려면 양으로, 판매 전환을 원한다면 질로 승부해야
블로그체험단을 진행할 계획이 있다면 주력 노출 키워드와함께 리뷰를 의뢰한 글 자체가 얼마나 조회되었는지를 우선적으로 대행업체에 요청하기바랍니다. 그에 대한 대답을 줄 수 없는 곳이라면 한번 고민을 해봐야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