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채널로서의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에서 인스타그램으로 젊은층이 이동하고 있습니다. 글로벌하게는 6억명이 사용한다고 하니 그 인기를 실감할 수 있겠습니다. 인스타그램의 인기는 2017년에 좀더 높아지지 않을까 싶은데요. 어떤가요? 지금 여러분은 인스타그램을 하고 있습니까?
인스타그램은 아무 생각없이 사진을 올리고 자랑하는 플랫폼이 아닙니다. 제대로 비즈니스에 활용하려면 체계적인 방법론을 가지고 있을 필요가 있죠.
팔로워 숫자를 사거나 좋아요 숫자를 사는건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그냥 마케팅 업체에 기부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그런 의미없는 수치는 여러분의 가게로 고객을 데려오거나 물건을 구매하도록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제대로 인스타그램 계정을 키우고 싶다면 자연스럽게 성장하는 것만이 정답입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지 알아봅니다.
1. 인스타그램 활용 전략을 짜야한다.
인스타그램 타임라인은 방문자가 집중할 수 있도록 명확하게 구성되어야합니다.
먼저 여러분의 사업영역 중 집중해야할 것을 정하세요. 그것에 대한 것만 올립니다. 삼겹살집에서는 삼겹살을 파는 겁니다. 생선이 아니라요.
그리고, 일별 테마를 지정해서 반복 속에 신선함을 심으세요. 특정일의 포스팅을 기다리는 팬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사진 뿐 아니라 동영상을 올리세요. 동영상 콘텐츠의 인기가 심상치 않습니다.
2. 일관성 있는 필터의 사용
조지아 공대와 야후랩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필터를 적용한 사진이 그렇지 않은 사진보다 좀 더 참여율이 높다고 합니다.
한두개의 필터를 적용해서 일관성 있는 타임라인의 분위기를 만들어내세요.
3. 해시태그를 통한 홍보
팔로워를 늘리거나 좋아요를 늘리기 위해서는 일단 다른 인스타그래머에게 노출이 되어야합니다. 해시태그를 통해 타인에게 콘텐츠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비즈니스와 관련있는 해시태그를 기본적으로 사용해야합니다. 해당 태그로 게시물이 많지 않은 경우가 좀 더 타겟팅된 팔로워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른 브랜드 태그를 사용해서 그 브랜드를 좋아하는 고객들에게 내 브랜드를 홍보할 수도 있습니다.
4. 사용자들과의 소통
인스타그램은 사진을 보여주기 때문에 댓글, 좋아요 등의 소통이 매우 중요합니다. 리그램을 하거나 팔로워를 불러냅니다.
댓글에 이모티콘을 사용해서 관심을 표시하고 좋아요와 팔로우, 태깅을 요청해도 됩니다.
5. 효과적이었던 활동의 반복
인스타그램 게시물 중 반응이 좋았던 게시물의 원인을 찾고 반복해서 사용합니다. 반응이 좋았는지를 판단하는 공식이 있습니다.
(좋아요 수 + 댓글 수) / 팔로워 수 = 참여율
참여율이 높은 게시물을 잘 살펴보세요. 의미없는 팔로워 수, 좋아요 수로는 아무것도 판단할수 없겠죠?
6. 인스타그램 계정 관리 도구 사용
소셜 미디어 마케팅은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진정성 있는 소통이 기반이 되어야 하고 콘텐츠를 신경써서 만들어 올려야하기 때문이죠. 하루종일 이 일에만 매달릴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인스타그램 계정을 관리하는 도구를 사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여러 많은 도구가 있지만 저는 인스타비서를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해시태그를 지정해서 선좋아요, 선팔로우를 자동으로 수행해주는 프로그램이죠. 개인 윈도우 PC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인스타비서 상세보기 클릭!
정리 – 그렇게 어렵지 않다.
시간이 많이 걸리는 작업 같지만 실제로 단순히 계획을 세워서 꾸준히 진행한다면 인스타그램 계정을 키우는 데 그렇게 많은 시간이 걸리지는 않을 겁니다.
고객에게 제공할 것을 명확히 하고 일관성 있는 타임라인 콘텐츠를 유지하면서 브랜드를 키워 나가세요. 인스타비서와 같은 관리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자, 이제 여러분의 인스타그램 계정을 키우기 위한 전략을 세워볼 시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