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몽의 변화
재능마켓으로 시작했던 크몽이 다양한 서비스를 런칭하면서 확장을 꾀하고 있습니다. 이미 재능마켓 1위로서 많은 재능인을 거느리고 있고 재능을 구매하고자하는 구매자 역시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을 것입니다.
상담이나 컨설팅 레슨과 같은 서비스를 런칭했을 때는 큰 감흥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아래 이미지로 설명할 수 있는 모임공간 대여사업을 추가한것을 발견하고 멋지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모임공간 대여
일반적으로 모임공간 하면 토즈와 같은 전문적인 공간을 떠올립니다. 많은 중개업체들은 그 전문공간을 한곳에 큐레이션하는 형태로 접근하고 있었습니다.
이런 형태는 수익분배에 있어서도, 사용자를 확보하는데 있어서도 썩 좋지 않습니다. 중개업체의 난립으로 출혈경쟁이 일어날수도 있습니다. 모임공간의 접근성이나 시설, 가격 등 공간마다 장단점이 천차만별이기에 특정 공간만 인기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와 비교해 크몽의 롯데마트 문화센터 제휴는 어떤가요? 실제로 들어가 보면 20~30명을 수용할 수 있는 널찍한 공간을 2시간에 8만원 가량으로 빌릴 수 있습니다. 모임공간을 자주 사용하는 저로서는 이 가격이 정말 저렴한 편이라는것을 압니다.
더군다나 롯데마트의 입지는 접근성이 매우 뛰어납니다. 심지어 문화센터의 특성상 단순히 강의형태가 아닌 키즈관련, 요리관련 활동도 가능합니다.
공간을 대하는 열린생각
강의를 할 수 있는 공간에 대해 좀 더 열린 마음으로 생각했기때문에 대형마트의 문화센터와 제휴할 생각을 할 수 있지 않았을까 생각해봅니다.
대형마트는 크몽을 통해 대여료도 챙기고 마트 손님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공간 자체를 팔아야하는 전문 모임공간 대비 저렴하게 대여를 해줄 수 있었을 겁니다.
여러분 공간이 필요하신가요? 공간과 관련된 비즈니스를 해보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이 크몽의 사례를 참고해서 고민해보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