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이 선택하기 편하게 만들어주는 상품 구성 전략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고객의 선택을 유도할 수 있다면 정말 좋을 겁니다. 특히 제품 구매에 있어서 원하는 가격을 선택하도록 할 수 있다면 매출을 효과적으로 늘릴 수 있겠죠.

사람, 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선택을 유도하는 방법이 있어 소개합니다.

고민하지 않아도 되는 상품구성

인간의 뇌는 의식적인부분과 무의식적인 부분으로 나뉘어 있는데 일상의 대부분은 무의식적인 부분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이 부분은 행동경제학, 뇌과학 등에서 많은 사례가 나옵니다. 참고링크에는 직관체계와 숙고 체계라고 나누어 놓았네요.

고객의 구매행동은 직관적이고 충동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가격과 품질이 비슷한 제품이 여러가지 있다면 선택하기 어려워지고 최악의 경우 선택을 포기할 수도 있죠.

반대로, 제품을 두고 고민을 해야하는상황에서 빠르고 편안하게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면 고객의 선택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판매되면 좋고 안되도 그만인 미끼 상품을 구성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잡지나 구독형 서비스에 적용할 수 있는 한가지 사례로 확실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오프라인 둘 중에 하나만 선택하도록 해놨다면 오프라인 상품을 구매하려는 고객은 고민을 많이 했을겁니다. 하지만 통합상품을 추가함으로서 최소한 오프라인 상품을 구매하려는고객은 통합상품을 고민없이 선택할 것입니다. 온라인 가격을 일부 조정한다면 통합상품으로 구매를 유도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 적용해보자.

제품을 판매할 때 상세페이지의 내용을 고객관점에서 잘 작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요소인데요. 그 구성을 잘 조합해서 내가 원하면서도 고객이 선택하기 쉽게 가격과 상품 구성을 나눠놓다면 더욱 높은 효과를 보일 수 있을 것입니다.

당장 저도 적용해봐야 겠습니다.

참고링크 : https://blog.naver.com/businessinsight/221316023968